안산시, 인감보다 간단하고 편리한 ‘본인서명’사용하세요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인감증명서를 대신해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제’를 시민이 적극 사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지금까지 100여 년 동안 사용되어 온 인감증명서는 신고·관리의 불편과 서명에 의한 경제활동의 보편화 추세에 부합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어, 2012년 12월 1일부터 인감대신 서명을 사용하는 ‘본인서명사실확인제 ’를 운영 중이다.

 

‘본인서명확인제도’가 시행되기 전까지는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인감도장을 제작해 주소지 동사무소에 신고해야 했고, 주소지를 옮길 때 수기 인감대장도 함께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인감도장을 잃어버리면 다시 만들어 신고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었으나, 이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으로 이러한 불편함이 해소됐다.

 

전국 시군구청 및 읍면동사무소 등에서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을 제출 후, 본인임을 확인 받고 서명을 하면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안산시 관계자는 “인감과 효력은 동일, 인감보다 간단하고 편리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가 시행되어 인감제작, 분실 등에 따른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감증명서(도장) 위조 등에 따른 분쟁도 해소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뉴스웨이브) news@newswave.kr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8:07:12 [16:46]   최종편집: ⓒ newswave
‘살림남2’ 김승현 VS 동생, 아파트 상속을 둘러싼 왕좌의 게임의 결말은?
김정민 협박 대표, 행동이 납득하기 어렵다
윤혜진 엄태웅, 오랜만의 근황 공개에 관심
‘라디오스타’ 조현아, 검색어 싹쓸이 사진 해프닝! 본인 입으로 진지하게 직접 해명한다!
‘친애하는 판사님께’ 성동일 허성태 김혜옥 황석정 김강현, 명품배우군단 총출동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 신혜선-양세종, 13년 전 인연-사고 담은 본편 예고 공개! ‘눈길’
'해투3' 고등래퍼 이병재, 하루 만에 작사-작곡한 ‘유재석 헌정 랩’ 전격 공개!
‘김비서가 왜 그럴까’ 박민영, 표예진 앞 ‘땀 삐질+초긴장’ 왜?
‘끝까지 사랑’ 이영아♥강은탁 썸타는 분위기 촬영 현장 공개
'당신의 하우스헬퍼' 호기심을 자극하는 깨알 궁금증 넷!
‘보이스2’ 이하나X이진욱, 시즌1과 어떻게 달라졌나?
‘친애하는 판사님께’ 윤시윤x이유영 2인포스터, 미친케미 예고
인기기사

혜리 하와이 화보… 봄을 부르는 반박 불가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