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버스정보시시스템 다른 지자체와 ‘스마트한 공유’
부천시, 남원시·옥천군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운영
▲ 버스 운행정보를 알려주는 부천시 버스정보시스템


부천시의 우수한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이 지난해 서산시에 이어 남원시와 옥천군에도 수출된다.

 

부천시와 부천도시공사는 12일 전북 남원시, 충북 옥천군과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천시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공유해 열린 행정을 실현함은 물론 지방 중소도시의 대중교통 편의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천시는 2000년 전국 최초로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부터는 충남 서산시에 실시간 버스도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남원시와 옥천군의 버스정보시스템은 별도의 센터와 하드웨어 구축 없이 부천시 교통정보센터 자원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부천시는 기 수출된 서산시 버스정보시스템 운영경험을 살려 한층 업그레이드된 대중교통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남원시의 경우 수요응답형 버스운영 정책(이용자의 수요에 맞춰 노선을 변형)으로 구축한 버스운행 수집 장치를 개선·활용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는 한편 기술력 또한 입증할 계획이다. 옥천군의 경우 연접한 대전시의 대중교통정보제공서비스와 연계해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특히 중소도시의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운영의 큰 걸림돌이었던 다계통 노선 운행(1대의 버스가 시간대별로 여러 노선을 운행하는 시스템) 정보를 운전자가 노선 변경 시마다 설정했던 방식에서 1회 설정만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 기존 시스템과의 차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지자체간 소통을 통해 공공자원을 개방하고 공유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해나가겠다”며 “앞으로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 도시와 부천시의 우수행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뉴스웨이브) news@newswave.kr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8:02:13 [10:48]   최종편집: ⓒ newswave
배우 정해인, ‘현실 남친 매력’ 담은 광고 비하인드 컷 공개
‘볼빨간 당신’ 최대철, 무명시절 극복? 생계 책임진 아내 덕분
홍현희 결혼, 우아함 가득한 화보 공개
‘백일의 낭군님’ 도경수♥남지현, 아름다운 단오제 데이트, “단짠 전개의 결정적 사건 된다!
‘볼빨간 당신’ 김민준 부모님, 시니어 모델 테스트 도전! 자신감 뿜뿜
‘최고의 이혼’ 이혼부부 차태현 vs 배두나, 불꽃 질투전 예고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서현청소년수련관, 2018년 사랑의 끈 연결운동 장학생 선정
‘더 서울어워즈’ 2018년 드라마-영화 빛낸 영광의 신인은 누구
전지현,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여신 미모
유노윤호, 뭘해도 성공할 것 같은 열정갑 스타 1위
배우 이나영, '로맨스는 별책부록'에 쏠리는 뜨거운 기대!
현빈, 끊임없이 확장하는 무한 스펙트럼! ‘협상’ 불가한 현빈의 변화무쌍한 매력
인기기사

혜리 하와이 화보… 봄을 부르는 반박 불가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