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얼쑤! 남양주역사박물관에서 즐기는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10월 28일 남양주역사박물관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개최
▲ 얼쑤! 남양주역사박물관에서 즐기는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남양주역사박물관은 오는 28일 지역의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 가족이 함께 춤과 노래로 하나가 되는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을 운영한다. 올해로 제7회를 맞이한 본 행사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2호 퇴계원 산대놀이를 배우고, 익히며, 즐기는 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흥겨운 잔치다.

 

‘산대놀이’란 서울.경기 지방에서 즐긴 탈놀이로 남양주는 특히 1930년대까지 퇴계원(당시 양주)을 중심으로 ‘퇴계원 산대놀이’가 전승되었다. 조선시대 퇴계원은 한양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하여 많은 물자와 사람이 모여들어 자연스럽게 산대놀이 연희가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일본의 탄압 등 수난을 겪으며 소멸되다시피 한 것을 근래에 뿌리를 찾는 작업이 일어나 현재 12과장에 대한 복원을 완료하였고, 2010년 경기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남양주의 뿌리내린 사람들의 삶이 녹아 있는 퇴계원 산대놀이는 남양주역사박물관이 개관한 이래 매해 남양주역사박물관에서 시민과 만나며 지역의 문화유산을 몸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왔다.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은 시민을 위한 공연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춤사위를 배우고, 장단을 익히는 ‘온 가족이 얼쑤!’ 체험과 동화로 만나는 우리 탈놀이 이야기, 만들기 체험과 탈과 의상을 직접 입을 수 있는 포토존 등을 운영한다. 특히 가족을 대상으로 한 ‘온 가족이 얼쑤!’는 어르신 또는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유산을 매개로 가족이 몸으로 소통하고 추억을 쌓는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남양주 시민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으며,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10월 17일부터 선착순 예약을 통해 진행되어 남양주역사박물관 누리집(www.nyjmuseum.go.kr)을 통해 세부내용의 확인이 가능하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뉴스웨이브) news@newswave.kr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7:10:13 [12:38]   최종편집: ⓒ newswave
'미스티' 김남주-고준 관계 확인한 전혜진의 각성, 분당 최고 시청률 9.5% 기록!
‘크로스’ 고경표-조재현-전소민, 마주한 세 사람! 예상 밖 만남 ‘시선집중’
‘하룻밤만 재워줘’ 이상민X김종민의 보은! 마르따 가족 한국 초대 “꿈★이 이뤄졌다”
이현우 입대, 별다른 행사 없이 조용히 입소할 예정
배우 이민정, 올 화이트룩으로 여신미 발산
‘마더’, 마지막까지 긴장 폭발! 엔딩 3분의 마법! ‘화제’
'크로스' 고경표, 선광교도소 떠나나? 손에 든 의문의 봉투! 궁금증↑
‘인형의 집’ 박하나-왕빛나, 첫 만남부터 강렬! 일촉즉발의 상황! 긴장감 폭발!
'미스티' 아군일까, 적군일까? 전혜진부터 임태경까지! 김남주의 주변인 탐구
배우 박서준, 영화 ‘라라랜드’ 촬영지에서 화보촬영 화제
‘키스 먼저 할까요’ 왜 하필 키스일까, 특별한 제목의 비밀
'으라차차 와이키키' 김정현X이이경X손승원 철컹철컹 달밤 스트립쇼!
인기기사

솔비, 스페인 일상 담은 패션 화보 공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