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고양시장, 아-태 도시 정상회의서 투자설명회 큰 호응
100개 도시, 1500명 시장단, 기업인 참여
▲ 최성 시장, 아-태 도시 정상회의서 투자설명회 큰 호응


최성 고양시장(전국 대도시 시장협의회장)은 지난 12일(화)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7 아시아 태평양 도시 정상회의’ 전체회의에서 세계 100개 도시·국내외 1,500여 명의 시장단 및 각계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 투자설명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참가도시 주요 관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최 시장은 아·태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3대 제안을 발표했다. 첫 번째로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 추진에 동참할 것을 제안한다”며 “6조 7천억 원 상당의 신규투자로 약 25만 개 일자리 창출, 개발 및 운영단계를 통틀어 45조 경제효과가 기대되는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는 대표적인 스마트시티 기반 지속가능한 성장모델”이라고 강조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과 자치분권 시대에는 국가 중심이 아닌 도시중심의 스마트시티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통일한국 실리콘밸리의 특징으로는 △4차 산업혁명과 도시재생 및 일자리창출 정책 △스마트시티 구현을 통한구도심 활성화 및 신도심과의 연계 △기업 활동 촉진 및 지역 균형발전 추진 등을 강조했다.

 

다음으로 “국내 스마트시티 도시 간 스마트시티 발전협의체를 제안 한다”며 “대한민국 대도시 시장협의회 회장으로서 국내 스마트시티 발전을 위해 우선적으로 스마트시티 시범단지 조성사업 추진 중인 고양시를 비롯해 대전, 서울, 부산, 대구 등 도시 간 스마트시티 발전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끝으로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아·태 도시 간 스마트시티 공동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며 “국가 간 사상과 이념을 초월한 도시 중심의 스마트시티 추진은 시대적 과업이며 이를 통해 북핵 문제의 평화적 일괄타결 등 동북아 평화·협력을 촉진시키고 만주-시베리아-유럽으로 이어지는 철의 실크로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함께 희망한다”고 동참을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850만 평에 달하는 JDS(장항-대화-송포) 지구를 중심으로 하는 평화통일경제특구를 통일한국 실리콘밸리와 연계 추진해 ‘평화경제’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와 같은 제안에 앞서 최 시장은 고양시를 ‘세계 최초, 최고의 스마트폰 시티’로 소개하며 최근 시가 수상한 ‘세계도시 전자정부협의체(WeGO) 어워드’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부문 금상(1위), ‘2017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 국제회의 성공유치 및 공공서비스 분야 대상 수상 등 대한민국 스마트시티의 모델도시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음을 강조했다.

 

더불어 대한민국 기초 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20만 SNS 팔로워를 기반으로 실시간 소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하나로 교통, 관광, 일자리, 행정 등 모든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통합앱 서비스 등 대한민국 스마트시티 선두주자로서의 발자취를 소개했다.

 

한편 하루 앞선 11일(월) 최성 시장은 대전 시장(권선택)과 1시간 정도 미팅을 통해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상호협력과 관련해 양 도시 간 긴밀한 논의를 나눴다.

 

다음날인 12일(화)에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김용욱 특구진흥재단 이사장 직무대행 등 주요관계자들을 만나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본격 추진에 따른 구체적 자문과 향후 고양 일산 테크노밸리 개발과 관련한 교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이밖에도 대덕테크비즈센터 등 대전 첨단 연구단지를 방문해 실리콘밸리와 청년일자리창출과의 연계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10일(일) 대전광역시, 호주 브리즈번 주최로 열린 ‘2017 아시아 태평양도시 정상회의’는 기조강연, 전체회의, 분과회의, 시장단 포럼, 청년포럼, 비즈니스 페어 등 행사가 진행되며 시장단 공동선언을 끝으로 13일(수) 폐회한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뉴스웨이브) news@newswave.kr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7:09:13 [16:37]   최종편집: ⓒ newswave
'나 혼자 산다' 2얼 헨리, 상남자 정우성 따라하다 폭우 날벼락!
'매드독' 정보석X홍수현 긴장감 넘치는 비밀 회동 포착!
김부선, 김구라에게 3년전에도 설렜다
공민지, 홍콩 ‘니나노’ 플래시몹 풀버전 영상 공개
'나쁜녀석들: 악의 도시' 주진모, 인생캐 예감 "영화 이상의 그림을 만들고 있다"
최시원X공명, 뜨거운 남자의 눈물 포착! 애틋 브로맨스 시선강탈
모델 한혜진, 8년 만에 뉴욕 금의환향! 대한민국 대표로 뉴욕 패션위크 참석!
‘마더’ 이보영-이혜영-고성희-이재윤, 가슴 벅찬 연기열전! 감동의 대본리딩 현장!
‘언터처블’ 진구, 자기 머리에 총 겨눴다! 첫 회부터 충격 전개 예고!
‘의문의 일승’ 탈옥수 윤균상, 수감복 벗었다 ‘검은 수트로 변장’
손태영, 겨울 패션의 완성은 패딩
'블랙' 이젠 비밀의 열쇠 이엘이다! 진실 숨긴 그녀의 활약이 기대되는 이유
인기기사

채수빈, 싱그러운 화이트 화보로 근황 공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