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얼쑤! 남양주역사박물관에서 즐기는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10월 28일 남양주역사박물관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개최
▲ 얼쑤! 남양주역사박물관에서 즐기는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


남양주역사박물관은 오는 28일 지역의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 가족이 함께 춤과 노래로 하나가 되는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을 운영한다. 올해로 제7회를 맞이한 본 행사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2호 퇴계원 산대놀이를 배우고, 익히며, 즐기는 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흥겨운 잔치다.

 

‘산대놀이’란 서울.경기 지방에서 즐긴 탈놀이로 남양주는 특히 1930년대까지 퇴계원(당시 양주)을 중심으로 ‘퇴계원 산대놀이’가 전승되었다. 조선시대 퇴계원은 한양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하여 많은 물자와 사람이 모여들어 자연스럽게 산대놀이 연희가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일본의 탄압 등 수난을 겪으며 소멸되다시피 한 것을 근래에 뿌리를 찾는 작업이 일어나 현재 12과장에 대한 복원을 완료하였고, 2010년 경기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남양주의 뿌리내린 사람들의 삶이 녹아 있는 퇴계원 산대놀이는 남양주역사박물관이 개관한 이래 매해 남양주역사박물관에서 시민과 만나며 지역의 문화유산을 몸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왔다.

 

제7회 퇴계원 산대놀이 한마당은 시민을 위한 공연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춤사위를 배우고, 장단을 익히는 ‘온 가족이 얼쑤!’ 체험과 동화로 만나는 우리 탈놀이 이야기, 만들기 체험과 탈과 의상을 직접 입을 수 있는 포토존 등을 운영한다. 특히 가족을 대상으로 한 ‘온 가족이 얼쑤!’는 어르신 또는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유산을 매개로 가족이 몸으로 소통하고 추억을 쌓는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남양주 시민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으며,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10월 17일부터 선착순 예약을 통해 진행되어 남양주역사박물관 누리집(www.nyjmuseum.go.kr)을 통해 세부내용의 확인이 가능하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뉴스웨이브) news@newswave.kr


트위터 페이스북
기사입력: 2017:10:13 [12:38]   최종편집: ⓒ newswave
‘해투3’ 박철민, “유재석 외모, 영화로 치면 유해진이다” 웃음 빵~
‘발칙한 동거’ 이경규, 성규와 ‘편해지기 대작전!’ 이내 당황한 웃음 폭발!
‘마더’ 이혜영, 형사 조한철 기습방문! 이혜영 집에 형사까지 들이닥쳤다! 긴장감UP
'같이 살래요' 연상연하 로맨스 만들어갈 박선영, “연하남 만나 여자가 되는 게 포인트.”
'미스티' 연일 화제! 앵커 김남주의 스타일링 포인트는?
‘발칙한 동거’ 한혜연-피오-진영, 새 동거인으로 등장! 큰 누나와 아이들!
‘슈퍼TV’ 슈주, 영화 속 주인공 됐다! ‘멜로 눈빛’ 장착!
‘마더’ 이혜영, 이보영에게 파양 결정! ‘충격’
'배틀트립' 걸스데이 유라-민아, ‘2人 2色 픽업’ LA 여행! 역대급 스케일
'손 꼭 잡고' 한혜진, 또르르 북받치는 눈물 포착! 첫 촬영부터 왈칵
‘나 혼자 산다’, 이번 주 23일 방송 결방! 컬링 여자 준결승 진출 확정으로 한 주 휴식!
'위대한 유혹자' 문가영, 현장 스틸 첫 공개! 탈 스무살급 화려美 시선강탈
인기기사

솔비, 스페인 일상 담은 패션 화보 공개
닫기